해방촌 언덕길 코인세탁 카페 ‘론드리 프로젝트’

마케터의 주말 사용법 2탄!! 일과 생활에서 영감을 주었던 나의 핫플레이스들

얼마 전 태국 치앙마이를 여행하면서 인상적이었던 건 24시간 운영되는 오터리(otteri) 라는 코인 세탁소, 빨래방이었다. 좁은 공간에 세탁기와 건조기만 있는 일반적인 코인 세탁소와 달리 치앙마이의 오터리(otteri)는 넓은 오픈형 공간에 테이블과 의자가 비치되어 있고(에어컨은 없지만 선풍기가 있다) 무료 와이파이가 제공이 되어 빨래를 하는 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지루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한 것.

코인 세탁소를 이용하면서 머물 수 있는 장소가 없어 다른 공간에서 머물다 세탁물을 찾기 위해 다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코인 세탁기를 이용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 당연히 현지인뿐 아니라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곳이 되었다.

일반적인 코인 세탁소와 달랐던 치앙마이의 오터리(otteri)를 떠올리게 한 곳이 바로 해방촌 언덕길에 위치한 ‘론드리 프로젝트(Laundry Project)’ 다. 론드리 프로젝트는 프랑스 유학 시절 빨래방을 이용하던 대표를 포함해 건축을 전공한 두 남자가 지난 2015년 해방촌에 만든 동네 코인세탁소 겸 카페이다.

‘세탁이라는 일상의 시간을 통해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여유와 힐링 그리고 즐거운 만남을 만들어낸다’는 공간의 제안을 담아 빨래를 하는 동안 커피를 마시고 책을 읽거나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교류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해방촌 언덕길을 오르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화이트톤의 건물 입구 테라스에는 하얀색 테이블과 녹색 컬러와 독특한 패턴이 그려진 두 개의 의자가 비치되어 있고 ‘DO YOUR LAUNDRY HERE’라고 적힌 작은 입간판이 있다. 이 입간판이 없다면 이곳이 빨래방이라는 것을 전혀 알아챌 수가 없을 정도.

매장 내부가 훤히 보이는 통유리 문의 왼쪽 문을 열고 들어가면 바로 정면에 세탁기와 건조기가 각 3대씩 그리고 무상으로 제공되는 친환경 세제와 전체 공간 분위기와 절묘하게 어울리는 세탁 용품과 자체 디자인한 바구니가 비치된 별도의 공간이 보인다.

세탁실에서부터 카페 내부의 모든 공간은 벽과 바닥, 다양한 소품과 의자에 이르기까지 화이트 톤을 유지하며 ‘세탁’이라는 경험과 ‘깨끗함’을 연상시키는 컬러를 세련되게 연결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게의 인테리어와 함께 크게 시선을 끌었던 것은 세탁실과 카페가 결합된 특별한 공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드는 카페 내부의 세심한 디테일이었다. ‘WASH’ ‘DRY’ 등 세탁을 상징하는 키워드를 활용해 자체 제작한 스티커와 에코백, 커피잔 등 자체 제작한 굿즈. 그리고 BAR와 카운터 주변 곳곳에 비치된 세탁용품 그리고 하얀 컬러 톤의 가게 내부에 비치된 ‘갬성’을 자극하는 세련된 소품들은 굳이 세탁이 필요한 빨랫 거리가 없어도 ‘론드리 프로젝트’를 방문하고 싶게 만든다.

론드리 프로젝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가치는 ‘지역 커뮤니티’다. 해방촌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곳에서 만나고 교류를 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 되어 지역의 가치 또한 높이는 것이다(그래서 이 코인세탁소의 이름이 Laundromat cafe가 아니라 ‘프로젝트’라는 단어를 사용한 Laundry Project로 만들지 않았나 싶다).

몇 시간을 앉아 마침 읽고 싶었던 매거진B 파타고니아, 아크네스튜디오 편을 읽었다. 책을 두 권 읽는 동안 따사로운 햇빛이 들어오던 커다란 유리문 밖은 어둡게 변했다. 진한 커피 향으로 가득한 코인 세탁소가 그냥 빨래방이 아닌 특별한 쉼과 만남의 공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면서 이곳이 해방촌을 대표하는 지역 명소로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길 바랬다.

이상훈 더크림유니언 커뮤니케이션 본부 그룹장

‘스투시의 마케팅팩토리’ 블로그, 페이스북 운영자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arketingfactory_
블로그: blog.naver.com/stussy9505
페이스북: www.facebook.com/MarketingFactory2

Credit
Editor
큐레이터박성례
저자이상훈 (더크림유니언 커뮤니케이션 본부 그룹장)
Reference
  • ex2i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