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fication

Audi MR experience in 광화문

아우디 MR 익스피리언스 캠페인은 아우디 브랜드 캠페인인 ‘Progress never stops’의 일환이며, 지난 1월 13일부터 1월 21일까지 서울 광화문 동아 미디어센터 앞 광장에서 아우디와 관련된 혼합현실을(Mixed Reality)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관객들은 부스에 설치된 위·아래·좌·우·바닥까지 5개 스크린을 통해 3개의 혼합현실 공간을 직접 체험했다.

아우디 MR 익스피리언스 캠페인-혼합현실, 캠페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 디지털다임, MR, Mixed Reality, Audi

3개의 혼합현실 공간

첫 번째 공간인 도심에서는 ‘아우디 RS 7 파일럿 드라이빙 콘셉트카(Audi RS 7 Pilot Driving Concept Car)’를 직접 탑승하는 듯한 경험을 통해 도심을 질주하는데 이때, 아우디만의 독보적인 자율 주행 시스템인 파일럿 드라이빙과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버추얼 콕핏 기능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다.

두 번째 공간은 스키 점프대. 보조 장치 없이 아우디 차량으로 스키 점프대를 거슬러 올라가는 데 성공했던 1980년대 아우디의 대표 TV광고 장면 속으로 이동하게 된다. 아우디는 이 광고를 통해서 상시사륜구동 ‘콰트로’ 기술의 우수함을 전 세계에 입증했었다.

아우디 MR 익스피리언스 캠페인-혼합현실, 캠페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 디지털다임, MR, Mixed Reality, Audi

‘아우디 RS 7 파일럿 드라이빙 콘셉트카’와 함께 스키점프를 하면, 세 번째 공간인 달에 도착하게 된다. 그곳에서 아우디 초소형 달 탐사 작업차인 ‘아우디 루나 콰트로’를 만나게 된다. ‘아우디 루나 콰트로’는 아우디와 엔지니어링 그룹 ‘파트타임 사이언티스트(PTScientist)’ 협력으로 개발된 무인 달 탐사 로봇이다. ‘아우디 루나 콰트로’는 구글에서 개최하는 달 탐사 로봇 경연 대회 ‘구글 루나 엑스 프라이즈’에 참여하고 있고, 경량화 기술과 콰트로 드라이브, e-트론 엔진이 적용돼 거친 달 표면에서도 안정적이고 강력한 주행 능력을 선보인다.

또한, SF 블록버스터 영화 ‘에일리언: 커버넌트’에도 등장하며 팬들에게 친숙한 ‘아우디 루나 콰트로’는 다가오는 2019년에 실제로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객들은 달에서 실제 달 탐사 중인 ‘아우디 루나 콰트로’와 만나면서 영상은 마무리된다.

INTERVIEW

정영훈 디지털다임 매니저

아우디 MR 익스피리언스 캠페인-혼합현실, 캠페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 디지털다임, MR, Mixed Reality, Audi

Q. 기획부터 실행 단계까지 캠페인을 고도화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나?
아우디의 브랜드 캠페인인 ‘진보는 결코 멈추지 않는다(Progress never stops)’라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으로 초기 기획이 시작됐다. 그리고 체험하는 콘텐츠에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진보를 향한 열정과 노력’의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기술력이 담겨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였다. 브랜드가 갖고 있는 진보적인 기술들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지 고민한 끝에 최근에 미디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MR(Mixed Reality) 콘텐츠를 만들기로 했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MR 콘텐츠의 최적의 경험을 위해서 부스 사이즈는 6명~8명 정도가 참여할 수 있는 사이즈로 제작했고, 위·아래·좌·우·바닥까지 총 5개 스크린을 리얼하게 관람 및 체험할 수 있도록 빔 프로젝터의 위치와 각도를 두고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Q. 캠페인의 디지털 마케팅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나?
아우디 코리아의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채널을 통한 콘텐츠 게시 및 광고를 진행했고, 부스 참여자들이 개인의 SNS에 인증샷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서 리워드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또한 현장에서는 아우디 한정판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공해, 캠페인 동안 카카오톡에서 아우디 이모티콘의 자발적 바이럴이 일어나기도 했다. 그리고 유명 페이스북 채널인 딩고와 컬래버레이션해 영타깃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 영상을 제작했다. 또한 메이킹 영상도 제작해 아우디 코리아 소셜 채널에 게시했고, 혼합현실 영상을 자세하게 보여주면서, 캠페인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우디 MR 익스피리언스 캠페인-혼합현실, 캠페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 디지털다임, MR, Mixed Reality, Audi

Q. 이번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는 무엇인가?
아우디 MR 익스피리언스는 아우디의 브랜드 캠페인인 ‘진보는 결코 멈추지 않는다(Progress never stops)’ 메시지를 더욱 널리 알리고 많은 이들이 브랜드가 갖고 있는 진보적인 기술과 자율주행 기술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아우르는 이번 혼합현실 체험을 통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진보를 향한 열정과 노력’ 가치를 전달하고, 아우디가 제시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고객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

Q. 캠페인 결과(온오프라인 전반적으로)는 어떠했나?
가족 단위의 참여자 중 아이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았고, 데이트를 나온 젊은 연인들에게도 반응이 좋았다. 리워드로 나눠준 아우디 한정판 이모티콘의 반응도 좋아서, 기간 내에 준비된 이모티콘이 모두 소진됐다. 온라인에서는 캠페인의 메이킹 영상을 아우디 코리아 유튜브와 페이스북 공식 채널에 게재했는데, 2개 채널 합산으로 조회 수 약 100만 뷰, 좋아요 약 1천 명, 약 100명 이상이 공유를 했다. 메이킹 영상을 보고, ‘신기하고 멋지다’라는 반응과 함께 부스를 직접 체험해보고 싶다는 반응들이 많았다. 딩고에서 제작한 브랜디드 콘텐츠 영상은 딩고 페이스북, 딩고 유튜브와 스낵비디오 페이스북 채널에 각각 게재해 3개 채널 합산으로 조회 수 약 234만 뷰, 좋아요 약 3.4만 명, 약 3,200명 이상의 공유, 1.6만 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영상은 영타깃이 흥미로워할 소재인 연애스토리를 다루면서, 배경은 아우디 MR 익스피리언스로 해, 자연스러운 브랜딩과 동시에 거부감 없이 브랜드를 이해하고, 경험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Digital Agency AD

디지털기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