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fication

2만 여 편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8월 부산서 아이디어 전쟁

2018년 부산국제광고제 출품 마감 결과, 총 23개 부문 2만 342편이 출품되었다. 2만 점이 넘는 출품작을 보유한 광고제는 부산과 프랑스의 칸느(Cannes Lions), 미국의 원쇼(One Show), 영국의 디앤에이디(D&AD) 등 전 세계 네 곳 뿐이다.

올 해는 전문 광고인의 출품이 증가했으며, 아시아를 제외한 대륙별로는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유럽, 아프리카/중동 순으로 많이 출품되었다. 새롭게 정비된 23개의 카테고리 중 옥외광고(Outdoor)부문이 2,983편을 기록하며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

또한, 유튜브(Youtube), 페이스북(Facebook)라이브 등 동영상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채널의 성장으로 브랜디드 바이럴 비디오(Branded Viral Videos) 카테고리가 뚜렷한 증가세(58%)를 보였다.

한편 출품된 작품은 전 세계 73개국 약 263여 명의 전문 광고인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예.본선 심사를 거치게 된다. 2018 부산국제광고제에서는 역대 가장 많은 국가, 그리고 여성 심사위원들이 확대 참여함으로써 심사의 공정성과 다양성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

본선에 오를 파이널리스트는 7월 초 발표되며, 광고제 기간 중 각 부문별 파이널리스트 전시와 수상작 시상이 진행된다.

2018 부산국제광고제 출품 경향

· ‘C세대’를 겨냥한 개인적이고 능동적인 광고

애완용품 브랜드 패디그리(Pedigree)의 ‘PEDIGREE SelfieSTIX(셀피스틱)’

2018 부산국제광고제-영상, 부산국제광고제, 마케팅, 광고
제목: PEDIGREE SelfieSTIX(셀피스틱)
광고주: MARS NZ
광고회사: Colenso BBDO
출품국가: 뉴질랜드
다운로드 링크: drive.google.com/open?id=1tKW e-kkWWr31Tzl1SVX01et7THflRgFQ

애견인 천만 시대. 사람들은 자신의 강아지와 ‘셀카(Self Camera)’를 찍고 싶어하지만, 쉽지 않다. 패디그리의 셀피스틱은 스마트폰의 상단부, 애견의 간식과 같이 접착할 수 있게 제작되어 강아지가 카메라를 계속 응시하도록 했다. 또한 셀피스틱과 함께 제공되는 앱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애견과 찍은 사진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장려 하며, 셀피스틱을 반복 구매할 것을 권장한다.

· 시사적인 그리고 시각적인 광고

호주 팔라우섬의 ‘Palau Pledge(팔라우 서약)’

2018 부산국제광고제-영상, 부산국제광고제, 마케팅, 광고
제목: Palau Pledge(팔라우 서약)
광고주: Palau Legacy Project
광고회사: Host/Havas
출품국가: 호주
다운로드링크: drive.google.com/open?id=1FaitvSTd1cbB0TqdGVxfm1MaZGjlJayo

관광객 수가 급격히 증가해 생태계의 위협을 받게 된 팔라우 섬. 더 이상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훼손시킬 수 없었던 팔라우 주민들은 지속 가능한 환경보호 캠페인을 시작했다. 팔라우 섬에 도착하는 모든 여행자들의 여권에는 좋은 환경 지킴이가 되기 위한 서약서 모양의 도장이 찍히게 된다. 여행자는 이 서약서에 서명함으로 환경법을 지키기 위한 행동들에 동의하게 되고 스스로 팔라우의 자연환경을 지키기 위한 행동들을 일관되게 지켜나가게 되는 것이다.

· 휴머니즘+테크놀러지

도쿄복지대학 Romance Game ‘LOVE IS BLIND’(로맨스 게임 – ‘사랑은 보이지 않는 것’)”

2018 부산국제광고제-영상, 부산국제광고제, 마케팅, 광고
제목: Romance Game ‘LOVE IS BLIND’(로맨스 게임 – ‘사랑은 보이지 않는 것’)
광고주: Tokyo College of Welfare.
광고회사: DENTSU INC.
출품국가: 일본
다운로드 링크: drive.google.com/open?id=1LB66w1jt2LxIkRP-2mX3ilyGvOd2ht-O

전 세계, 저시력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수는 2억 명을 초과한다. 일본에서는 역 내 플랫폼으로 낙상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는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진다. 도쿄복지대학은 이 사고의 가장 주된 이유로 장애가 없는 사람들의 무관심을 꼽았다. 그들은 VR 로맨스 게임인 ‘LOVE IS BLIND(사랑은 보이지 않는 것)’를 개발했다. 자신이 짝사랑하는 동급생과의 데이트 장소에 도착하려면 급격하게 떨어진 시력을 극복하고 그 장소에 도착해야 하는 실습형 VR게임.

Digital Agency AD

아이파트너즈-